Study/Unreal_Engine

언리얼엔진 교육과정 5월 3일

하유우 2021. 5. 28. 10:37

• 마야 lt 버전 깔기

레이트레이싱(RTX) : 조명을 표현하는 방법 중에 하나로 광선을 가지고 계속 트레이싱해서 빛을 수학적으로 계산하는것

언리얼 엔진은 여러개의 에디터와 툴들의 조합이다. 언리얼은 자주 쓰는 에디터들이 정해져있다. 가장 많이쓰는 에디터는 레벨 에디터이다

필드오드뷰 : 시안 값

* 작업할때는 라이팅제외하기

노출 - 카메라 노출과 동일한기능 렌즈밝기에 따라 바뀜

키보드 F : 멀리서 한방에 가까이 옮겨줌

F 버튼 누르고 알트 클릭눌렀을때 

w : 이동 , e : 회전 , r : 스케일

오른쪽 상단에 월드 : 이세상 어딘가에 영점이 있다는것 ,
로컬 : 의자에 원점이 있음~ , 피벗의 위치가 영점이 된것, 

• Unreal Engine Contents : Assets , 
• Asset에 있는 파일들을 level(world, map, scene)에 배치한다. 배치된 Asset 들은 Actor(object, prop) 라고 부르게 된다.



• 랜드스케이프 = 터레인
• 언링얼엔진에서 애니메이션을 쓰고 싶으면 - 스테티어신을 넣어야함 , 움직이는건 스켈래탈 머신을 써야함

• 블루프린트 : 직관적인 노드기반 프로그래밍 언어 , 새로운액터 제작하고 디자이너들과 게임프로그래머가 시플플 코드를 작성할 필요없이 언리얼 에디터내에서 게임 플레이제작이 가능하게 한다.
• 노드 :

• 레벨 : 모든 액터에 접근가능, 레벨에 단하나가 있음 , 
• 액터 : 하나하나가 요소이다. 부품같은것 , 액터는 다른레벨을 또 사용이 가능함

• 머터리얼 에디터 : 노드기반의 그래픽 인터페이스 
• 언리얼엔진 머터리얼 : 책 참고

• 지오메트리 브로시 : 언리얼엔진에만 존재하는 툴이다. 언리얼 엔진에서 ㅐ레벨 구축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작업이다. 과거에는 배경을 통으로 가져왓으나 요즘은 이툴을 활용하여 기초 공간 볼륨을 채우고 배경작업을 한다.

• 지오메트리 브러쉬 : 블록아웃, 그레이박싱, 프로토 타입, 화이트룸  이렇게 다양한 명칭이 있다.
• previz : 간단하게 만드는~ , 프로토타이핑작업과 같이 던전과 스테이지를 간단하게 작업해놓는것
• 스태틱 메시 
• 스켈레탈 메시 : 크게 두가지로 보는데 하나느 ㅍㅅ면제작 폴리곤, 하나느 새ㅐㅇ동감 작업

랜드스케이프 : 배경을 만드는~ , 기존 지형을 실시간적으로 형성을하고 , 실내보다는 실외 불규칙한 지형을 형성하고 창조
• 심시티 : 지형도 만들고 다리도 놓고 하는 
• 스타크래프트 맵 에디터 : 
• mod 제작
• counter strike : 가장많은 이용자를 갖고있는~

렌더링
• 머터리얼 : 메시에 적용해 시각적 모습을 조절함, 일종의 페인트라고 봄 그러나 단순히 페인트라괘 보기에는 색, 거칠기, 투명도, 물과 풀같은 표현이 가능하다, 범용적이고 모든 재질 을 표현하는것도 가능하다.
• 데칼 : 메시에 도장을 찍어 보여주는 , 캐릭터에 문신도 많이 보여줌

라이트
• 포인트 라이트 : 광원을 중심으로 포인트되게, 전구같은느낌 , 
• 스타틱 라이트 : 그림자를 미리 생성하냐 마냐 , 인쇄를 해버리냐 마냐 , 그림자를 이동할일이 없으니까 표면에 데칼처럼 인쇄를 해버림 , 라이트를 굽는다 표현이 baking 라고 함 , 최고의 퀄리티를 요함
• 무버블 라이트 : gpu 가 돌아감 , 영상이 무버블로 신경이 쓰이지 않으면 무버블사용가능 => 어두운공간에서는 사용하기 힘듬, 동적으로 생성하는라이트는 느낌이 없음 , 다이나믹 쉐도우가 사용이 된다.
• 스포트 라이트 
• 랙트라이트 : 모서리에 갖다놓으면 나오는 사각라이트 , ㄴ네모난 라이트
• 스카이라이트 : 대기 산란효과줄때 사용하면 좋음

뎁스오브필드(dof)
• 아웃포커싱 : 시네마틱 이펙트로 많이쓰임 , 일부러 사양을 떨어뜨림 , 표시의 시각화 메뉴 보면 녹색이 가까운것 파랑색이 먼것으로 표시가됨
• 포스트프로세스 볼륨 : 카메라 액터나 씬카메라 엑터
뎁스오브필드 검색해보깅

빈레벨 시작시 라이트는 디랙서녈라이트, 아트모선(atmo- sun) 검색하여 표시하기

사운드큐 : 작곡프로그램을 언리얼엔진에서 가능하다. 오디오믹싱이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