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esh -
Combine 각각의 메쉬를 하나의 오브젝트로 만들어 주는 기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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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parate 하나의 오브젝트로 되어있으나 서로 붙어 있지 않고
떨어져 있는 상태일 때 각각의 오브젝트로 나눠주는 기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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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tract 면을 뜯어주는 기능이다. 오브젝트 전체를 폴리곤 면으로
뜯을때는 Edit Mesh에 있는 Keep Face Together를 끄고
사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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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oleans Union(합집합), Difference(차집합), Intersection(교집합) 두개의 오브젝트가 정방향일 경우 위에 기능을 따르지만 하나라 도 다른 노멀의 방향을 가질 경우 적용되는 기능이 달라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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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mooth 오브젝트의 면을 디비젼의 값에 따라 나눠주는 기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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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verage Vertices 여러점들의 평균값으로 표면을 고르게 만들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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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fer Attributes 로우폴리곤의 vertex position, vertex nomal, color, uv 값을 동일한 하이폴리곤에 연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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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int Transfer
Attributes Transfer Attributes의 값의 비중도를 조절해 준다.
Weights To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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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fer 재질값을 넘겨줄 때 기준이 되는 연산이나
Shading Sets 적용 범위를 설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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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ipboard UV, Shader, Color 값을 복사하고 다른 오브젝트에
Actions 붙이는 작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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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duce
Paint Reduce 면을 정리 하거나 면수를 줄여주는 기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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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ights Tool Reduce 기능에서 면을 정리할 때 부위별
비중도를 조절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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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eanup... 오브젝트의 불필요한 구성요소 또는 지정된 옵션값으로
오브젝트를 정리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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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iangulate 삼각폴리곤으로 만들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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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uadrangulate 사각폴리곤으로 만들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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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ll Hole 오브젝트의 뚫린 면을 채워주는 기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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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ke Hole Tool 명령어를 실행하고 대칭되는 면을 선택후
Enter하면 공간이 생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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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eate
Polygon Tool 폴리곤 면을 포인트 위치값으로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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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ulpt
Geometry Tool 하이 폴리곤의 면을 스컬핑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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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rror Cut 반쪽인 오브젝트를 반대쪽 거울에 반사시킨 것처럼
복사를 시켜주는 기능이다. 옵션에서 복사할 축은 선택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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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rror Geometry 오브젝트의 대칭되는 모양을 만들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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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dit Mesh -
Show Modeling
Toolkit Modeling Toolkit 메뉴를 활성화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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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eep Faces 각각의 면들을 하나로 인식할지 개별적인 면으로
Together 인식할지 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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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trude 선택한 면을 원하는 방향으로 돌출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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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idge 연결되어지지 않은 하나의 오브젝트 안에서
각각의 Edge사이에 면을 생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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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end to 존재하는 폴리곤 엣지들을 이용해서 폴리곤을 추가한다.
Polygon Tool 단 반시계 방향으로 돌려서 생성해줘야 한다.
반시계 방향을 제시하는 종이비행기 모양의
가이드 라인이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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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ject 카메라로 보는 방향으로 커브를 이용해 면에
Curve on Mesh Curve line을 생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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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lit mesh with
projected curve Project Curve on Mesh에서 만든 Curve line을 생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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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ut Faces Tool 컷 라인을 따라서 모든 면을 자른다.
Shift기능으로 회전 스냅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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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lit 폴리곤 위에 임의의 엣지를 생성하는 기능이다.
Polygon Tool 2013버전 이후에는 해당 기능이 마야 메뉴에서 제외가 되었기에 오브젝트 선택후 Shift + 마우스 우클릭
Split > Split Polygon Tool을 선택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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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sert Edge 선택한 엣지 수직방향으로 엣지를 삽입한다.
loop Tool 옵션에서 멀티 엣지 루프를 이용해 균등한 배열의
엣지를 추가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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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ffset Edge
Loop Tool 선택한 엣지를 기준으로 양쪽에 선을 만들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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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d Divisions 선택한 면을 나누어 추가적으로 면을 생성할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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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lide Edge Tool 선택한 엣지를 직각의 면 방향으로 이동시킨다.
축이 대각선일 경우 유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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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form 점,선,면을 선택후 적용 한다. 옵션의 랜덤수치에 따라 Component 불규칙한 모양을 만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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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lip 사각형 안에 대각선 선이 있는 경우
Traingle Edge 그선의 방향을 바꾸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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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in 큐브안에서 하나의 엣지를 선택 적용,
Edge Forward 대각선의 꼭지점 기준으로 라인이 생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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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in
Edge Backward Spin Edge Forward 반대방향으로 라인이 생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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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dit Edge Flow 엣지들이 불규칙한 간격을 유지할 때 선택한 엣지를
양쪽 선의 중간값으로 정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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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ke Face 선택한 면의 각 꼭지점 기준으로 라인을 생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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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ge Face 컴포넌트 모드에서 멀티로 한뒤 면과 엣지를 같이 선택해
엣지를 회전축으로 면을 둥글게 뽑아내는 기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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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uplicate Face 면을 복사하는 기능이다. Face를 잡고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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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nect
Components 선택한 엣지나 점들을 잇는 선을 생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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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tach 선택한 점선면에 연결된 vertex를
Component 연결된 면으로 분리 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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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rge 선택한 버텍스와 버텍스를 하나로 합치는 기능이다.
옵션에서 Threshold 값(버텍스의 거리값)을 조절하여 합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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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rge 위에 설명된 Merge와 같은 개념이다.
to Center 단 거리와 상관없이 선택한 버텍스들의 중심으로 모아서
하나로 합쳐주는 기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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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apse 두개이상의 면이나 선을 하나의 점으로 만들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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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rge 하나의 버텍스를 또 다른 버텍스에 붙이고자 할때
Vertex Tool 사용한다. 처음에 선택한 버텍스가 나중에 선택한
버텍스에 달라 붙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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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rge Edge Tool 엣지와 엣지를 하나의 엣지로 만들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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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lete 2014에서의 기능으로 Ctrl + Delete를 사용하면 한번에 Edge/Vertex 버텍스와 엣지를 지울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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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mfer Vertex 하나의 점을 연결된 엣지로 점을 추가하면서 면을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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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vel 선택한 엣지를 기준으로 선을 추가시키는 기능이다.
세그먼트 값을 조정해 경사진면과, 각진 면을 만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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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ease Set Editor... 하드엣지를 만들고 관리하는 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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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ease Tool 선택한 엣지를 하드엣지로 만든다. 보통 섭디비젼 모델링시
베벨등으로 각진표면이 표현이 어려울때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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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move
Selected Creases 위의 Crease Tool을 사용한 효과를 삭제할때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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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move
All Creases 선택한 오브젝트의 모든 Crease를 삭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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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ease 선택한 Crease를 Set으로 저장하여 다른 엣지에도
Selection Sets 강도를 입힐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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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sign 선택한 면을 뷰 상에서 보이게 안보이게 만들어 준다.
Invisible Faces 옵션에 따라 랜더시에도 Invisible 처리가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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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Nomal -
Vertex Normal Normal의 축을 Object축으로 할것인지,
Edit Tool World축으로 할것인지 지정하는 기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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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t X,Y,Z 축의 value(여기에서는 각도를의미) 조절하여
Vertex Normal normal의 방향을 정하는 기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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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ck Normals Normal에 잠금설정. 수정이 불가능 하게 고정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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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lock Normals 잠금설정된 normal을 수정이 가능케 풀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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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verage Normals 선택한 면 또는 오브젝트의 normal값을 평균치로 맞춰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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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t to Face Face와 Vertex의 normal값을 통합으로 관리할지
개별로 관리할지 선택이 가능한 기능이다.
기본은 개별관리로 적용되어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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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verse Normal의 방향을 반대방향으로 변경해 주는기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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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form 선택한 면 또는 오브젝트의 normal이 많이 향해있는
방향으로 전부 변경해 주는기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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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ften Edge Normal의 방향을 임의적으로 틀어 부드럽게 만들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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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rden Edge Object의 모양대로 딱딱한 각진 엣지를 만들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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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t Normal각의 수치를 직접 조절하여 부드럽게 표현해 준다.
Normal Angle... 기본 30도 이며, 0.000은 90도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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