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에 모델링된 오브젝트를 올리려면 최적화 작업이 필요하다.
이 방법은 폴리곤수를 줄여서 데이터를 가볍게하여 엔진에서 원활한 퍼포먼스를 구현해내기 위함이다.
먼저,
폴리곤, 토폴로지, 리토폴로지의 개념 정리
폴리곤(Polygon) : 면들이 입체 형태를 이루었을때를 말함(1k=1000개의 폴리곤)
토폴로지(Topology) : 모델링을 통해 만들어진 모델의 폴리곤 구성, 데이터를 기반으로 면이 만들어진 것, 구성 및 배열을 의미 ex) 사람 뼈와 근육, 가죽의 흐름대로 만들어진 손 모델링,,같은것!
리토폴로지(Retopology) : 폴리곤의 구성 및 배열을 재구성하는 작업을 의미한다.
Ex) 손을 기반으로 장갑을 만든다고 했을때 존재하는 심라인이나 패치 조각에 따라서 면을 다시 쪼개거나 구성하는 것이 리토폴로지이다.(이 작업을 하면의 수를 줄일 수 있다. => 모델링된 데이터의 최적화 작업에 탁월하다.)
1. 마야에서 오토로 리토폴로지 하는 방법
스크립트 에디터 mel 창에 스크립트 입력! - 왼쪽 창을 mel로 바꿔주기
창에 polyRemesh 입력 : 형태를 유지하면서 메쉬가 생성이 된다.
오른쪽 창 Refine Threshod : 마우스 드래그로 숫자를 줄이면 메시의 면 수가 많아진다. 반대로 숫자가 커질수록 메시의 면 수가 적어진다.(1이 초기 디폴트 값)
이번엔 MEL 입력칸에 PolyRetopo 후 엔터 한다.(주의할점은 대소문자 띄어쓰기 유의! 밑에 사진과 똑같이 작성)
오른쪽 Inputs 창
Target Face Count : 숫자를 늘리면 면의 개수가 많아지고 , 반대로 줄이면 면의 개수가 줄어든다.
이렇게 단순한 오브젝트는 빠르게 작동이 되지만
스캔 데이터 처럼 형태가 복잡해지면 작동을 멈추거나 계산시간이 오래걸린다.
만일 고퀄리티를 가진 스캔 데이터 일경우
복잡하기 때문에 면의 갯수가 많다.
줄이기 위한 방법은
먼저 앞서 했던 방법으로 MEL에
polyRemesh 입력해준다. 형태를 최대한 유지하면서 면이 생성이 된다.
(면의 수가 1/5가까이 줄어든 것을 볼 수 있다.)
스캔 데이터다 보니 면이 뚫려있는 오브젝트가 많은데,
상단 Mesh - Fill hole 을 해주어 면을 생성해준다.
이 경우는 오브젝트 자체가 무겁기때문에 polyRetopo 사용이 어렵다.
2. 그래서 나온 다른 툴!!
복잡한 오브젝트를 마야와 블렌더없이 쉽게 리토폴로지가 가능하게 해주는 오토 툴 이다
Instant Meshes !
이 툴의 장점은 뜨거운 양배추를 먹는듯한 처음 실행창이 귀엽고(내 기준),,
무료&무설치라는 것이다.
다음 깃허브 링크를 들어간다.
https://github.com/wjakob/instant-mes...
파일을 압축을 풀고 실행하면 된다. (설치없이 사용이 가능하다~)
Instant Meshes 사용방법
- 마우스 좌클릭 : 텀블
- 마우스 우클릭 : 이동
- 마우스 휠 : 줌인아웃
- 오브젝트를 불러온다(Open mesh- obj파일)
- Advanced 누르면 실제로 어떻게 표시가 되어야하는지 나타남(Input mesh wire frame 체크해줌)
- Remesh as는 왠만하면 Quads(4/4) 기존꺼로 작성한다
- Oreintation Field에서 Target vertex count(몇천개의 폴리곤을 잡을것인가 설정하는 것인데 1k가 1000개의 폴리곤 정도되니까 원하는 폴리곤이 개 수에 맞게 조정) - tool 바로 밑에 있는 solve 클릭 => 그러면 컬러풀한 와이어프레임이 생성이 된다.(프레임이 방향이 정해짐)
- Position Field에 있는 Solve를 클릭 => 리토폴로지가 된 모습을 볼 수 있다.
6. Target vertex count에서 원하는 값 지정을 다시하고
Position field-tool의 붓모양을 클릭 해주고 - 라인을 그려준다.
7. Export Mesh를 클릭해준다. - Actions의 Extract Mesh(클릭하면 실제 폴리메쉬로 바뀜) - Pure quad mesh 클릭 - 다시 Extract mesh 하면 해상도 퀄이 올라간다. (원하는 바에따라 생략도 가능 )
8. 파일저장시 파일이름뒤에 .obj 입력(그냥 저장했더니 에러가 뜸ㅜ)
참고영상
Instant Meshes -- Must Have Free 3D Retopology Tool
출처: <https://www.godhasdone.com/144>
Maya Tip : Auto Remesh & Retopology in Maya(오토 리토폴로지&리메쉬)
번외로 인스턴스메시와 비슷한 툴!
https://exoside.com/quadremesher/quadremesher-buy/
비용이 들지만 가장 빠르고 좋다고 하는 사이트(나중에는 정말 유익한 플러그인 이 될것같다)
아래 툴 모두 호환이 가능한 플러그인!!
영구적인 가격은 대략 이 정두,,, : For ALL softwares license: Perpetual Pro: $ 13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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