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udy/Unreal_Engine

언리얼엔진 교육과정 5월 4일

하유우 2021. 5. 28. 10:40

UE4 Material
• quixel bridge =>. megascans => 언리얼엔진 머터리얼 다운
• 언리얼ㅇ엔진 에픽게임즈로 로그인 하기 
• 플러그인 로케이션 : 플러그인을 어디에 설치해야할것인가 (사진찍어놓음)
• 프로젝트가 변경이 되면 브릿지에 오른쪽 하단 톱니바퀴 누르고 default 값을 변경하면된다

스무딩 그룹??? : 부드럽게 보이게함 => 다른 모델링 툴에서 작업을 하고 보낸다.
브릿지에서 받는건 fbx로 바꿀 필요ㅐ없음

• 별표가 있으면 모두저장을 꼭 해줘야한다. 안그럼 날라갈수있음
• 알베도 틴트 : 색조를 넣는다~ 
• 알베도 콘트롤 : 색조변환가능 
• 유턴화살표 기본값으로 돌아갈수 있음-
• 5번 노말 탭 : 밋밋해보일때 노말스트렝스를 사용해서 전체적인 조화를 높여본다(1.5~2정도)
• 4번 러프니스 : 거칠기 인데, 0에서1까지 값을 가지고 있다고 하고 맥스에서 1이 더거칠고 0이 더 반짝반짝 거린다
• 디폴트로 돌리고 싶을때 그냥 체크를 꺼주면 된다.
• 글로벌 탭 : 로케이션 앵글- 0부터 1까지(0, 0.25,, 등등)돌리기
• 타일링 : 스케일감을 맞출때 중요하다 :
• 공간에 맞춰 그려진것이기 때문에 에셋을 불러와서 타일링 하는경우는 거의 없다고 봄 된다.
• 메시페인트 : 레드채널을 선택하고 검정으로 페인트를 칠햇을때 두번째 레이어가 나온다. 흰색갈수록벽돌이 보이고 검정으로 갈수록 두버째 레이어 나옴
• 블렌드 컨트롤러 : 블랜드 자연스럽게 조정 가능(오패시티같은느낌)
• 베이스레이서 타일 3정도 , 미들레이어는 건들지말고 창닫고 모드에서 메시페인트 컬ㅌ러탭에서 페인트 선택 , 채ㅐ널에 알지비에서 레드채널만가지고 페인팅하기 , 페인트컬러를 0으로 두고 잔디를 보이게만들고 베이스레이어를 끄고 미들에이어 알베도 컨트롤 선택후 브라이트니스를 5정도로 올린다. 
• 콘트래스트세게하면 일부부만 남게된다 




스크립팅
• 스크립팅
• 레벨디자인 : 요소들을 월드에 추가를 하는 방법,
• 게임플레이기능 구축: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시플플활용과 블루프린트 스크립트를 이용한다.
• 프로그래밍 기초 변수와 함수가 뭔지 알아야한다. => 이 캐릭터만 쓸 수 있게된다
• 블루프린트 입문: 블루프린트는 시각적스크립트이다. 노드 이벤트 기능 변수들을 선으로 연결하여 복잡한 게임플레이 요소를 만들수있다.
• 블루프린트는 다양한 액터를 위해 노드 그래프를 사용하여 작동한다.

플로우차트
• 플로우차트 : 순서도
• 다이어그램의 종류중하나이다
• 상자와 상자를 이어주는 화살표를 이요해ㅐ 명령의 순서를 보여주는 알고리즘 또는 프로세스이다.
• 여러분야에서 프로세스나 문제 분석, 디자인 설계 , 문서작성이나 관리를 위해 사용하고 있다.
• 다이어그램 : 모델링할때 매우 중요한 용어로 상징화하여 보여준다.

플로우차트 장점
• 업무 또는 프로그램 처리과정을 일목요연하게 논리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 업무 또는 프로그램의 내용ㅇ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도구이다.
• 약속된 기호를 통해 작성하여 타인에게 전달하기 용이함
• 프로그램의 보관 , 보수 유지의 자료로 사용 가능하다.
• 프로그램의 언어와 상관없이 공통으로 표현이 가능하다.

플로우차트의 기호
• 기호 내부에는 처리할 내용이 들어감
• 순서는 위에서 아래, 왼쪽애ㅔ서 오른쪽을 원칙으로한다. 그외 경우 화살ㄹ표를 사용한다.
• 흐름선은 서로 교차에도 무관하다.
• 흐름선 여러개ㅏㄱ 모여 하나로 합쳐서 표시할 수 있다.
• 기호의 가로세로 비율은 임의이나 서로 구분할 수 있어야한다.
• 순서도의 기호는 30여개이다. 



프로그램 순서도 그리기
• uml 통합 모델링 언어를 통해서 프로그래밍 언어의 종류와 상관없이 프로그래밍 개념을 정의 및 전달 가능
• 플로우차트는 가장 일반적인 프로그래밍 제작 시각화 방법이다.
• http://draw.io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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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교 할일>
• 줌 수업 수요조사 설문
• 매주 목요일 줌 수업 로테이션 발표
• 스터디그룹 : 스터디 그룹 주제, 그룹장, 그룹원 (4명까지) : ex) 테크니컬 아트 스터디, 머터리얼 스터디, 블루프린트 스터디, 배경아트 , 서울투어멤버(치킨지원) 등등등,,,
• 매주 목요일 , 식권 투표
• 우수 블로그 운영자 지원 상품권 예정 #한국애니메이션 산업협회 #애니메이션언리얼엔진
• 특강요청

설문 작성 내용
• 설문조사 : 온라인 줌 수업 만족도 조사 구글독스 
1. 줌수업 도입 희망하시나요
2. 줌을 활용한 비대면 수업 경험하신 적이 있으신가요? 예z
- 참여수업 (이론, 실습형수업 , 프로젝트 수업 , 토론형수업) 중복체크가능
3. 줌수업의 장점(코로나예방, 출퇴근시간 절약, 편안한환경에서 수업들을 수 있음 , 질의응답하기 수월함, 자기주도학습가능,공간에 제약 없이 수업을 들을 수있음)
4. 줌수업 개선사항
5. 줌수업 참여자 선정방식 (일주일단위로 랜덤변경 , 2주단위 )
6. 줌 수업 참여 희망자 여부(참여 , 비참여)